하드렌즈(RGP) 검사 및 시술과정
하드렌즈는 소프트렌즈와 달리 단단한 재질을 가지고 있어 본인의 눈모양에 맞는 렌즈를 선택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렌즈 피팅이라고 하며, 이과정은 렌즈 착용의 기능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
- 01굴절 검사 및 각막 굴곡도 검사(ARK)
- 굴절 이상 및 각막의 모형과 굴곡상태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RGP하드렌즈를 개개인의 각막 모양에 따라 맞춤제작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됩니다.
-
- 02세극등현미경 검사
- 세극등현미경 검사를 통해서 우리 눈에 있는 각막과 결막부분에 대한 이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렌즈 착용 전의 전반적인 눈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
- 03각막지형도검사
- 각막의 모양을 세부적으로 표현하여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각막을 3차원으로 입체 분석하여 실제 이미지로 묘사하기 때문에 최대한 눈에 맞는 렌즈를 찾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
- 04내구성
- 눈에 대한 모든 자료를 기초로 최대한 눈에 맞는 렌즈를 찾는 과정입니다.
하드렌즈(RGP) 착용시 주의사항
RGP렌즈를 처음 착용하면 반사적으로 나오는 눈물로 인해 렌즈의 위치가 안정되지 않아 교정효과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눈물층이 안정되면 렌즈가 서서히 제자리를 잡아 보다 안정적인 교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01정상적인 적응기 증상
- 굴절 이상 및 각막의 모형과 굴곡상태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RGP하드렌즈를 개개인의 각막 모양에 따라 맞춤제작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됩니다.
- 02비정상적인 적응기 증상
- 적응기간 후 렌즈를 꼈을 때 눈 뜨기가 힘든 경우, 렌즈의 움직임이 잦아 자주 흰 동자 부위로 돌아가거나 빠지는 경우 (하루 3~4회 이상), 눈곱이 자주 끼거나 충혈이 되는 증상이 하루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안과검진이 필요합니다.
소프트렌즈란?
소프트렌즈는 말 그대로 촉감이 부드럽고 매우 유연한 렌즈입니다.
이는 친수성이 좋은 HEMA(Hydrext ethly methacrylate) 와 PVP(Poly viny pyrrolidone)등의 재질로 만들어 졌습니다.
수분을 잘 빨아들여 부드러운 재질로 되어 있어 착용감이 우수하여 적응하기 쉽고, 하드렌즈처럼 쉽게 빠지는 경우가 드물지만,
소프트렌즈 자체가 오염되기 쉽고 산소투과성의 저하로 건조 증상과 충혈, 각막 손상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